중국배우 류시시 刘诗诗 Cecilia Liu (보보경심, 유금세월)
류시시는 1987년, 3월 10일에 중국 베이징에서 태어났다. 중국에는 한족을 비롯해 여러 민족이 있는데, 류시시는 그중에서도 회족이다.
발레를 좋아하는 어머니로 인해 6세부터 발레를 시작한 류시시는 2002년 베이징무도학원 입학, 발레를 전공했다. 베이징무도학원은 빅토리아, 나나 등의 배우가 다닌 곳으로 알려져 있다.
발레를 전공했지만, 잦은 부상 등으로 진로를 고민하던 류시시는 무용선생님으로 방향을 틀다, < 월영풍하 > 감독의 눈에 띄어 배우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이에 류시시는 2004년 < 월영풍하 >라는 작품으로 데뷔하며 졸업 후 여러 작품을 하다, 2010년 < 선검기협전 3 >에 출연해 인기를 얻는다. < 선검기협전 3> 는 호가, 양미, 곽건화, 당언 등 지금의 대스타들이 나온 드라마로 알려져 있다.
2011년, 류시시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 보보경심 > 에 출연해 엄청난 인기를 얻는다. < 보보경심 > 은 한국에서도 사랑을 받아 <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되었으며 이준기, 아이유가 주연을 맡았다.
< 보보경심 >으로 제18회 상하이 TV 시상식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배우 상을 받은 류시시는 2012년, < 현원검지천지흔 >에서 또 한 번 가장 인기 있는 여배우상을 수상, 같은 해에 금응제 역사상 네 번째 금응여신이 된다.
그 이후에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쳤던 류시시는 2015년, 보보경심에서 함께 출연한 17살 연상인 오기륭과 혼인신고를 했으며 2016년에 발리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둘은 2019년, 아들을 낳았다.
류시시는 강인하고 끈기 있고 묵묵한 성격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으며, 지금도 그와는 대비되는 청순하면서도 선녀 같은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