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배우 담송운 譚松韻 Tan Songyun (금의지하, 아가인지명, 금심사옥)
담송운은 1990년 5월 31일생으로, 중국 쓰촨성 (四川省) 루저우시 (泸州市)에서 태어났다.
![](https://blog.kakaocdn.net/dn/LXPs5/btrxKhaDSLM/RpoygW27wb0RTi9DKm1q41/img.jpg)
키 162cm, 몸무게 42kg 이며 쌍둥이자리에 A형으로 알려져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0AeT2/btrxvLqD7EQ/zMjJNoeWK654J4QO9z0ik0/img.jpg)
담송운은 어렸을 때부터 독서와 춤을 좋아했으며, 특히 예술 분야에 소질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2001년에 사천성무용학원에서 고전무용과 민속무용을 공부한 담송운은 15살부터 공연을 접하게 되었다.
![](https://blog.kakaocdn.net/dn/cnSjIZ/btrxKhho8kX/jcmflppl6875kr74ZjcEck/img.jpg)
이후 양미, 양쯔, 유역비, 뤄진 등 유명 배우들을 대거 배출한 베이징영화학원의 연극과에 입학하게 된 담송운. 친척들은 이에 대해 그리 낙관적이지 않았지만, 부모님은 재정적 부담이 있었음에도 담송운의 결정을 지지해주었다고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bIszWb/btrxHYbB5IT/hB1tRaw87MgA9YzWkWKHY1/img.webp)
2005년, 담송운은 《잘 살아보세 好好过日子》 로 연기를 접하게 된다.
이후 2012년에 《후궁견환전 后宫·甄嬛传》后宫·甄嬛传》에 출연하며 주목을 받은 담송운은 2016년 웹드라마 《최호적아문 - 가장 좋았던 우리 最好的我们》 를 통해 아이치이에서 가장 잠재력 있는 배우로 선정된다.
같은 해, 《미미일소흔경성 微微一笑很倾城》 영화도 상영되었다.
![](https://blog.kakaocdn.net/dn/d7PRnb/btrxHwsRvZT/9XlYzuyJe2oXa0TrgAzbsk/img.jpg)
2017년에는 《호리적하천(여우의 여름) 狐狸的夏天》를 통해 제2회 金海鸥亚洲新媒体电影节에서 여우주연상을, 제2회 金骨朵网络影视盛典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다.
또한 담송운이 주연으로 출연한 청춘드라마 《랑화일타타 浪花一朵朵》 가 시청률 1위를 기록했으며, 같은 해 예능 《배우의 탄생 演员的诞生》에 출연하기도 했다.
![](https://blog.kakaocdn.net/dn/FSjE4/btrxNYuSk8b/Bm1zXn5CDxnPBP2vWRG2Wk/img.jpg)
※
후궁견환전 : 견환이 후궁이 되며 벌어지는 궁중 암투를 그린 드라마
최호적아문 :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로맨스 청춘 드라마
호리적하천 : 구씨백화점 그룹의 경영에 전혀 관심이 없는 후계자와 그 대신 회사를 맡은 양자, 그리고 디자이너인 여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랑화일타타 : 중국 체육대학의 대표급 남자 수영 선수들 간의 수영 대결과 수습 여기자와 사이에서 피어나는 우정과 사랑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https://blog.kakaocdn.net/dn/os3ea/btrxAbi1umF/Imwb93kjh0UuPwvnkqNk8K/img.jpg)
2019년에는 포브스 선정 중국에서 30세 이하의 엘리트 30인에 선정되었고, 같은 해에 추리 사극 드라마에서 포쾌 역을 맡은 《금의지하 锦衣之下》 가 방영되었다.
2020년, 피 한 방울 안 섞이고 성도 다른 세 사람이 각자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를 간직한 채 서로에게 의지하며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인 《이가인지명 以家人之名》 이 방영되어 제4회 网影盛典에서 올해의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또한 <금의지하>로도 제29회 华鼎奖에서 중국 사극 분야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다.
![](https://blog.kakaocdn.net/dn/bbEF0s/btrxzjm7QUk/fvINBRhyld748VBEVrwR11/img.webp)
2021년에는 뤄진, 종초희 배우와 함께 출연한 《팔월미앙 八月未央》 이 개봉되었고 종한량과 주연을 맡은 《금심사옥 锦心似玉》 도 방영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https://blog.kakaocdn.net/dn/z910w/btrxGcuEpgy/MNHnURRBMzeHiVGsbp8kZK/img.webp)
담송운은 2018년 12월 31일, 어머니가 교통사고를 당해 2019년 세상을 떠나신 뒤 한동안 방송에 출연하지 않았다. 가해자는 KTV(노래방)에 갔다가 한 식당에서 7병의 술을 마신 뒤 음주운전을 했다고 알려졌으며, 반성의 기미를 보이거나 사과하는 기색이 없었다고 한다. 2020년, 가해자가 6년형을 선고받으며 이 사건은 종결되었고, 담송운은 보상받은 금액을 모두 자선 단체에 기부했다고 알려졌다.
이 사건으로 힘들어하던 담송운은 공백기 후, 《향왕적생활 向往的生活》이라는 예능에 출연해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담송운은 세심하고 온유한 성격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으며, 10초 이내에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장기를 가졌다고도 한다.
ps. 담송운이 결혼했다 이혼했다는 소문이 있으나, 아직 확실치는 않은 듯하다. 이에 사람들도 금심사옥에서 호흡을 맞췄던 종한량을 언급하거나, 담송운의 나이를 궁금해하는 등의 이슈가 있었던 것 같다.
▼담송운 웨이보▼